본문 바로가기
질환

편도결석 빼는 법, 주의사항과 감염 및 재발 방지법까지! (질환 심층 보고 10탄)

by 새얀2 2024. 5. 25.
반응형

 

최근 저희 신랑이 입안에서 이물감이 느껴져서 입안을 확인해 봤더니,

목젖 근처 편도에서 밥풀 같은 게 붙어있었다고 하더라구요~

이게 뭐지 하고 무심결에 손으로 쓱 빼냇더니 그 증상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사실은 이게 편도 결석이었는데 ㅠ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없을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불편한 문제 중 하나인 편도결석(편도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질환 심층 보고 10탄, 편도결석

 

편도결석이란?

 

편도결석은 편도선에 생성되는 작은 입자 또는 결정체를 말합니다. 이 결석은 주로 칼슘과 다양한 미네랄, 음식 찌꺼기, 죽은 세포, 점액, 박테리아 등이 편도선의 작은 구멍(편도선 암포)에 축적되어 굳어진 것입니다. 편도선은 목 뒤쪽, 양쪽에 위치한 림프 조직으로,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편도결석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때로는 목에 이물감, 불편함, 악취가 나는 입 냄새, 삼키기 어려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편도결석은 자연적으로 떨어져 나가거나,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크거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의 도움을 받아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원인

 

편도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편도선의 작은 구멍이나 홈(편도선의 암석)에 음식 찌꺼기, 세균, 죽은 세포, 점액 등이 쌓이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물질들이 서로 엉겨 붙고, 시간이 지나면서 굳어져서 결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편도선은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병원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림프조직으로, 이러한 물질들을 걸러내는 과정에서 편도결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위생이 좋지 않거나 만성적인 편도염을 겪는 사람들은 편도결석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구강 위생을 유지하지 않으면 입안의 세균이 증가하고, 이는 편도결석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만성 편도염은 편도선에 지속적인 염증을 유발하여 편도선의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음식 찌꺼기나 기타 물질이 더 쉽게 쌓일 수 있게 만들어 결석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편도 위치상 항상 음식물을 만나게 돼요

 

편도결석 제거 방법

 

1. 물과 소금으로 가글하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입니다. 소금물은 구강 내 세균을 줄이고, 편도결석을 부드럽게 만들어 제거를 도와줍니다.

  1. 따뜻한 물에 소금 한 스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2. 하루에 2~3번, 30초 정도 가글합니다.
  3. 가글 후에는 깨끗한 물로 입을 헹궈줍니다.

2. 구강 세정기 사용하기

구강 세정기는 강력한 물줄기를 이용해 입 안을 세척하는 장치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1. 구강 세정기에 따뜻한 물을 채웁니다.
  2. 세정기의 강도를 중간으로 설정합니다.
  3. 거울을 보면서 편도 부위에 물줄기를 직접 쏘아 결석을 제거합니다.

3. 면봉이나 치과용 기구 사용하기

면봉이나 치과용 기구를 사용해 직접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며, 과도한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 손을 깨끗이 씻고, 소독된 면봉이나 치과용 기구를 준비합니다.
  2. 거울을 보며 편도 부위를 확인합니다.
  3. 면봉이나 기구를 이용해 결석을 부드럽게 눌러 제거합니다.

4. 이비인후과 방문하기

편도결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 전문의를 방문해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는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결석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1. 이비인후과를 방문합니다.
  2. 증상을 설명하고, 필요 시 진단을 받습니다.
  3.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진행합니다.
편도결석 제거 시 주의사항
  1. 심한 통증: 제거 과정에서 통증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경우, 시도를 멈추고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2. 출혈: 피가 나거나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 즉시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호흡 곤란: 편도결석 제거 중 호흡이 어려워지거나 숨쉬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멈추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4. 심한 붓기: 편도 주위가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이는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고열: 결석 제거 후 발열이 나타나면 감염이 의심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6. 이물감 지속: 결석을 제거한 후에도 목에 이물감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추가적인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7. 삼키기 어려움: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통증이 심해진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8. 악취: 결석 제거 후에도 구취가 심하게 나는 경우,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검진이 필요합니다.
  9. 연하 곤란: 제거 후 연하(삼키기) 곤란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10. 피로감 및 무기력: 과도한 피로감이나 무기력이 나타날 경우, 이는 감염이나 다른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 제거 이후 발열이 있으면 감염을 의심해야해요

 

편도결석 제거 후 감염 방지 방법
  1. 구강 청결 유지: 구강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 특히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철저히 합니다.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구강 세정제 사용: 항균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여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따뜻한 소금물 가글: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 가글은 하루에 몇 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적절한 수분 섭취: 충분한 물을 마셔서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구강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지므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너무 뜨겁거나 매운 음식, 딱딱한 음식은 상처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손 씻기: 손을 깨끗이 씻은 후에만 입안에 손을 대거나 상처 부위를 만지도록 합니다.
  7. 의사의 지시 따르기: 의사가 처방한 항생제나 소염제를 정확히 복용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후속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8. 흡연과 음주 피하기: 흡연과 음주는 입안의 상처 치유를 방해하고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정기적인 치과 검진: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건강을 점검받고, 문제가 생기기 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10. 증상 관찰: 발열, 심한 통증, 부기 등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편도결석 제거 후 감염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재발 방지법
  1. 철저한 구강 위생 유지
    • 하루에 두 번 이상 이를 꼼꼼히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 항균 성분이 포함된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여 구강 내 세균을 줄입니다.
  2. 정기적인 가글
    • 따뜻한 소금물로 정기적으로 가글하면 구강 내 박테리아를 줄이고 편도 부위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 물을 충분히 마셔 구강 건조를 방지합니다. 건조한 구강은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4.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 매우 뜨겁거나 매운 음식, 딱딱한 음식을 피하여 편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5. 코로 숨쉬기 연습
    • 입으로 숨쉬는 습관을 고치고 코로 숨쉬기를 연습합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6. 편도 마사지
    • 손을 깨끗이 씻은 후 편도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편도에 쌓인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정기적인 구강 검진
    •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상태를 점검받고, 편도결석의 초기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식습관 개선
    •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음료를 줄입니다. 이는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흡연 및 음주 피하기
    •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의사 상담
  • 편도결석이 자주 재발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근본적인 치료 방법(예: 편도 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구강관리는 치아건강 뿐만 아니라 편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결론

 

편도결석은 불편하고 성가신 문제일 수 있지만, 적절한 방법을 통해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고, 필요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생활을 응원합니다!

 

목통증이 있다면 알아보세요

 

인후염(인후통),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까지! (질환 심층 보고 9탄)

최근 저의 지인이 약 한달전부터 인후염으로 굉장히 고생하고 있는데요 ㅠㅠ우선 목소리가 제대로 안나오니까 사회생활 하는데에도 상당한 불편함이 있고,목통증으로 식사는 물론 밤에 잘때는

info.saeyan2.com

편도결석이 아니라면 다른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목에 뭔가 걸린 느낌, 자가 진단법과 해결 방법! (증상 완화 도우미 8탄)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을 경험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단순한 불편함에서부터 진지한 건강 문제의 신호

info.saeyan2.com

 

반응형